도버 스트릿 마켓의 거침 없던 어제와 기대 되는 내일

도버 스트릿 마켓(DOVER STREET MARKET)은 세계적인 브랜드 ‘꼼 데 가르송’(COMME des GARCONS)의 수장 레이 가와쿠보(Rei Kawakubo)의 디렉션 하에 세워진 세계적인 편집 숍 입니다. 숍에서 취급하는 브랜드는 꼼 데 가르송’(COMME des GARCONS), 메종 마르탱 마르지엘라(MAISON MARTIN MARGIELA), 라프 시몬스(RAF SIMONS), 발렌티노(VALENTINO), 베트멍(VETEMENTS)과 같은 하이엔드 디자이너 브랜드에서부터 현재 스트릿 패션을 이끄는 슈프림(SUPREME), 고샤 루브친스키(GOSHA RUBCHINSKY), 이외에도 다양한 일본 브랜드 등이 있습니다.

얼핏 듣기로는 다수의 브랜드를 두서없이 모아 놓은 편집 숍으로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도버 스트릿 마켓은 수개의 층에 걸쳐 수십 명의 디자이너 및 브랜드들이 조화롭게 자리합니다. 패션은 물론 예술, 책, 가구, 라이프스타일, 심지어 음식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문화가 한 공간에 아름답게 모여있는 공간이라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타 편집 숍과는 다르게 디자이너들이 직접 자신들의 브랜드 시그니처가 돋보이는 다양한 디스플레이를 설치 하는데요. 그렇기에 단순 편집 숍을 넘어 마치 박물관이나 전시관을 연상케 하는 비주얼로 또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도버 스트릿 마켓은 일반 백화점 및 편집 숍들과는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복잡한 경쟁 구도를 바탕으로 좋은 브랜드와 상품을 독점 하려는 노력 대신에 보다 근본적인 고민에 집중합니다. 패션의 배경이 되는 문화에 좀 더 집중해 타 편집 숍과 비교 할 수 없는 독보적인 편집 숍이 되었습니다.

현재 온라인 스토어와 오프라인 스토어를 동시에 운영 중인데, 오프라인 매장은 영국의 런던, 일본의 긴자, 미국의 뉴욕, 중국의 베이징에 위치해 있습니다. 또한 싱가폴 샵 오픈, 런던 매장의 이전 소식 등은 도버 스트릿 마켓의 행보에 대해 기대를 모으게 하는 요소입니다.

도버 스트릿 마켓 내부 이미지

박물관 및 전시관을 연상 시키는 다양한 컨셉의 도버 스트릿 마켓(DOVER STREET MARKET) 매장 내부, 이미지 출처 : Business of Fashion

도버 스트릿 마켓(DOVER STREET MARKET)만의 움직임

앞서 이야기한 도버 스트릿 마켓의 질주엔 그들이 보여주는 또 다른 움직임도 한 몫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현재 가장 트렌디한 브랜드를 판매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브랜드와의 협업 컬렉션 출시 및 다양한 활동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도버스트릿마켓 콜라보 스니커 이미지

왼쪽부터 나이키 랩(NIKE LAB)과 협업 한 조던1, FREE TR 5.0, 덩크, 이미지 출처 : Dover Street Market 공식 홈페이지

일례로 작년 2015년 4월을 시작으로 나이키 랩(NIKE LAB : 창의적이고 다양한 제품들과의 콜라보레이션 같은 시도를 통해 브랜드 내에서 가장 패셔너블한 컬렉션을 보여주는 브랜드 라인)과 협업해 나이키의 대표 모델인 조던1, FREE TR 5.0, 덩크 시리즈를 연이어 출시했습니다.

 

디자인은 모두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기본 컬러가 바탕이 되었으며 도버 스트릿 마켓의 로고를 이용한 간결한 디테일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2012년 나이키 ‘에어 포스1 30주년’ 협업 이후 또 한번 스니커 팬들을 설레게 하는 의미 있는 사건이었습니다.

도버스트릿마켓 X 스투시 콜라보 제품 이미지

스투시(STUSSY) 와 협업 한 SUMMER 시즌 제품, 이미지 출처 : HYPEBEAST

도버스트릿마켓 X 스투시 화보 이미지

스투시(STUSSY) 와 협업 한 F/W 시즌 협업 제품 화보, 이미지 출처 : HYPEBEAST

미국 캘리포니아 태생의 세계적 스트릿 브랜드인 스투시(STUSSY)와는 35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다수의 협업 및 기타 활동을 보여줬습니다. 도버 스트릿 마켓 뉴욕과는 스투시 SUMMER 시즌 협업 제품 제작 및 스투시 35주년 기념 컬렉션 화보 촬영을, 도버 스트릿 마켓 긴자와는 F/W 시즌 협업 제품 제작을 진행 했습니다. 또한, 세계 3대 패션 스쿨 중 하나인 센트럴 세인트 마틴의 학생 키코(Kiko Kostadinov)와 협업을 통해 이슈가 되었던 제품을 선보이며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도버스트릿마켓 X 비앙카샹동 콜라보 제품 이미지

비앙카 샹동(BIANCA CHANDON), 과 슈프림(SUPRME) 과 협업한 제품, 이미지 출처 : Dover Street Market 공식 홈페이지

또한, 도버 스트릿 마켓 뉴욕 매장은 2주년을 맞이하여 현 스트릿 씬에 가장 큰 영향력을 불어 넣고 있는 뉴욕 태생의 브랜드 슈프림(SUPREME)과 스케이트 보드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스케이트 보더 알렉스 올슨(Alex Olson)이 설립한 브랜드 비앙카 샹동(BIANCA CHANDON) 과도 협업 제품을 출시 했습니다.

슈프림과의 협업 제품은 비록 티셔츠 하나에 불과 했지만, 에스파냐 출신의 영화감독 루이스 부뉴엘(Luis Bunuel Portoles)과 초현실주의 화가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가 제작한 영화 ‘안달루시아의 개(Un Chien Andalou)’의 한 장면을 그대로 티셔츠에 옮겨 강렬한 인상을 주며 스트릿 패션 피플 들의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에 멈추지 않고 미국 로스엔젤스 태생의 브랜드 ‘브레인 데드(BRAIN DEAD)’와 의 협업 티셔츠 출시, 일본 신발 브랜드 Exclusive Buddy x Chup Footwear 도버 스트릿 마켓 한정판 출시, 언더커버(UNDERCOVER)와의 협업 작업의 일환인 후드, 스웻 셔츠, 반팔 티 셔츠로 이뤄진 캡슐 컬렉션 출시, 비즈빔(VISVIM)의 대표 모델 FBT 제품과의 협업 제품 출시 등 쉬지 않고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며 2015년을 마무리 했습니다.

2016, 도버 스트릿 마켓(DOVER STREET MARKET)의 행보는?

도버스트릿마켓 X 브레인 데드, 도버스트릿마켓 X 쿼터스낵스 이미지

위 : 브레인 데드(BRAIN DEAD), 아래 : 쿼터스낵스(QUARTERSNACKS) 와의 협업 제품, 이미지 출처 : Dover Street Market 공식 홈페이지

2016년 새해를 맞이하고 한 달 밖에 지나지 않은 지금, 도버 스트릿 마켓의 움직임은 여전 합니다. 벌써 두 개의 협업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작년에 이어 브레인 데드(BRAIN DEAD)와의 협업 제품으로 “Stamp Out Reality”라는 대담한 슬로건을 내세워 자켓, 스웻셔츠, 반팔 티 셔츠로 구성된 컬렉션을 출시 했고 몇일 뒤, 미국 뉴욕 기반의 스케이트보드 웹 매거진 쿼터스낵스(QUARTERSNACKS)와의 협업으로 후드, 스웻 셔츠, 반팔 티 셔츠를 포함한 도버 스트릿 마켓 한정 캡슐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도버 스트릿 마켓은 이처럼 새로운 시도와 활발한 활동으로 단순한 편집 숍이 아닌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팬을 만드는 것은 물론 관광 명소로 소개될 만큼 패션계에 엄청난 규모의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5년 많은 모습을 보여주려 했던 도버 스트릿 마켓의 모습에 대해 일각에서는 다소 우려의 목소리가 섞여 나오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협업 제품 출시 및 활동으로 협업 제품만의 특별한 메리트를 느끼기가 점점 어려워진다거나, 협업 제품 디자인에 도버 스트릿 마켓의 색깔이 느껴지지 않아 이에 대해 소홀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습니다.

2015년 다양한 활동을 성공적으로 보여준 모습에 대한 도버 스트릿 마켓 측의 부담인지, 2015년 보여 준 좋은 모습에 대한 팬들의 기대감 때문인지 2016년에 들어 선보인 두개의 협업 제품은 팬들의 기대에 다소 미치지 못해 많은 의견이 오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6년은 이제 겨우 한 달 밖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지금 그들의 활동에 대해 판단하기는 아직 이르지 않을까 생각 해봅니다. 그들이 현재까지 보여 준 모습은 패션 편집 숍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고, 앞으로 더 다양한 활동 및 창의적인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 생각 됩니다. 아직 많이 남은 2016년, 그들의 움직임에 좀 더 여유를 가지고 기대 해보며 지켜보는 것은 어떨까요? 도버 스트릿 마켓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