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눈을 의심케 하는 퍼포먼스 아티스트, Li Wei

7a0fedcef13e85a941dc364a9cbe4e6e_L
중국 베이징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포토그래퍼이자 퍼포먼스 아티스트 ‘리 웨이(Li Wei)’는 눈을 의심케 하는 위험 천만한 퍼포먼스로 세계적인 예술 비평가, 예술 애호가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리 웨이는 포토그래퍼이자 행위예술가로, 위험 천만한 스턴트, 보고도 믿기 힘든 상황을 연출합니다.  그의 사진 시리즈 ‘Freedegree over 29th Story’에서 건물 밖으로 떨어지는 아찔한 장면은 우리에게도 꽤나 친숙한 이미지인데요. 2003년에 진행했던 이 프로젝트가 한국에 처음 소개됐을 당시만 해도 합성 여부를 두고 많은 설이 오갔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그의 작품은 그가 직접 줄, 거울 사용하고 아크로바틱을 통해 직접 퍼포먼스를 한 것이기에 더욱 큰 충격을 줍니다.

그는 거울을 가지고 퍼포먼스를 했던 ‘Mirroring’ 시리즈로 아티스트로서의 첫 발걸음을 내딛으며 주목을 받기 시작했는데요. 이후 자신의 상반신이 땅, 자동차, 강물 등 다양한 곳에 박힌 ‘충돌(Fall)’ 시리즈를 통해 점점 자신의 입지를 넓히며 세계적으로 주목 받게 됩니다. 그는 자신의 퍼포먼스와 사진을 통해 열린 사회 안에서 느낄 수 있는 자유를 표현한다고 하는데요. 그의 사진에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서는 느낄 수 없는 유머와 낙관주의가 배어있습니다. 하지만 그 안에 숨어 있는 메시지는 그리 가볍지만은 않은데요. 급변하는 중국 사회와 그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들이 자유를 갈망하는 모습의 퍼포먼스를 선보이거나 보이지 않는 힘에 조종 당하는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탐구하고 그 보이지 않는 힘에 대항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 다양한 메시지를 통해 자신의 예술관을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한편, 그의 사진 작품은 지난 2012년 세계 최대의 통신사인 ‘AP(Associated Press)’가 선정한 올해의 사진에도 포함되는 등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데요. 앞으로 또 어떤 신선한 충격으로 자신의 예술관을 이어나갈지 기대가 됩니다. 리 웨이의 더 많은 작품 및 자세한 프로필은 그의 공식 홈페이지를, 그의 작품집 Li Wei의 구매는 ASAP Store를 확인해보세요.
li_wei-2 li_wei-4 li_wei-5 li_wei-6 li_wei-7 li_wei-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