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개념을 뒤트는 흥미로운 콜라주의 세계

untitled-article-1448552228-body-image-1448552639뉴욕을 베이스로 활동하는 콜라주 아티스트 ‘Kalen Hollomon’이 이질적인 요소를 결합해 기존의 개념을 비트는 흥미로운 작품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Kalen은 인스타그램 활동을 통해 약 100만 명에 육박하는 엄청난 팔로워들의 지지를 얻으며 자신의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는데요. Kalen의 작품은 주로 자신의 아이폰으로 촬영한 패션 및 빈티지 포르노 잡지를 비롯한 뉴욕의 일상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매체에서 얻은 사진을 통해 ‘실시간 콜라주 작업(Real-time Collages)’을 통해 진행한다고 합니다. 그의 작품에서는 Kalen만의 독특한 유머가 깃들어 있는데요. 그가 좋아하는 주제인 하이힐을 신은 남자(Men in heels), 엉덩이가 노출된 뒷모습 사진(Back –to-camera shots with their bums exposed)은 코믹한 타이밍을 절묘하게 캐치하고 편집해내는 Kalen의 작품의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Kalen의 콜라주는 사회를 향한 풍자 섞인 메시지를 전하기도 하는데요. 노숙자에게 세계적인 패션 하우스의 로고를 찍거나, 셀피(Selfie)를 촬영하는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를 부랑자들 옆에 배치하거나, ‘셀레나 고메즈(Selena Gomez)’와 ‘킴 카다시안(Kim Kadarshian)’이 인재 및 자연재해로 인해 절망에 빠진 사람들 틈에 배치해 타인에게 무관심하고 허영 가득한 자신의 세계에 사는 셀러브리티 및 현대인을 향한 따가운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심지어 Kalen은 세계적인 패션 매거진 ‘보그(Vogue)’의 미국 편집장인 ‘안나 윈투어(Anna Wintour)’의 사진으로 콜라주를 제작했음에도 보그 미국과 함께 협업을 진행할 정도로 그의 파급력과 메시지 전달 능력은 상당하다 할 수 있는데요. 이 대형 협업이 바로 그의 첫 번째 상업적 프로젝트로, 보그 미국의 인스타그램 피드를 장식하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Kalen은 ‘구찌(GUCCI)’, ‘캘빈 클라인(Calvin Klein)’ 등 세계적인 패션 브랜드와 ‘Another’, ‘Snatch’ ‘NY’등 여러 매거진 진행했던 에디토리얼 작품을 파리의 편집숍인 ‘콜레트(Colette)’에서 전시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지난 몇 주간, Kalen은 빈티지 포르노 잡지에서 얻은 이미지를 활용한 콜라주 작품을 포스팅해왔는데요. 언뜻 보기에는 모델의 얼굴에 붙인 아리송한 메시지가 담긴 종이가 마치 포춘 쿠키와 같은 기대감을 제공하며 가벼운 재미를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좀 더 흥미로운 메시지를 찾을 수 있는데요. “무언가를 받기 전에, 네가 먼저 줘야만 한다(Before you receive, you must give).” 또는 “호의를 베풀기로 마음먹었다면 끝까지 해라. 중간만 해서는 안 된다.(If you aim to do a favor, then go the whole way. Never do anything halfway).” 등 중의적이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섹슈얼한 메시지가 보는 이들을 더욱 흥미롭게 합니다. ‘Bigger Plans’라는 타이틀의 이 콜라주 시리즈는 현재 종이 신문 사이즈의 포스터로 제작되어 판매될 정도로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고 있기도 합니다.

이처럼 Kalen은 다양한 요소들의 조화 및 대립, 기존의 관념을 비틀고 대체하며 독특한 예술관을 보이고 있는데요. 콜라주라는 예술 장르만의 특징과 매력을 극대화해 자신만의 색깔을 선보이는 그의 행보가 흥미롭습니다. 또한, 단지 일차원적인 웃음이나 가벼운 주제에만 머무는 것이 아닌 때로는 사회를 향한 날선 메시지와 중의적인 표현 등 깊은 내용은 그가 단지 인터넷을 달구는 일시적인 셀러브리티가 아님을 증명하는 듯합니다.

Kalen Hollomon의 자세한 프로필 및 더 많은 작품은 그의 공식 홈페이지인스타그램을 참조해보세요.
Anna-Wintour Jordan KalenHollomon SelenaGomez biggerplans-1 biggerplans-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