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촬영한 암세포의 모습

Goiter, pigment print 60 x 40 cm,  from the series Removals, 2011-2013.
Gallstone, pigment print 60 x 40 cm,  from the series Removals, 2011-2013.
Breast cancer (whole breast removed).
33
Bowel cancer.
66
Maija Tammi
다소 혐오스러운 비주얼의 사진은 과학, 미학 등의 다양한 주제로 사진과 조각물을 통해 활동 하는 핀란드 태생의 예술가 ‘Maija Tammi’의 ‘Removals’라는 타이틀의 시리즈 입니다.

그녀는 어느 날 질병에 대한 인간의 두려움 및 사고 의식을 좀 더 시각적으로 표현 하고 싶어했는데요. 또한 환자에 초점이 맞춰줘 질병을 이해하는 기존의 관점이 아닌, 환자를 고통스럽게 했던 질병이나 필요성에 의해 인체에서 제거 된 신체 일부 대상물에 초점을 맞춰 시각적 고정 관념을 무너뜨리고 질병의 재해석을 통해 좀 더 진중한 메시지를 전달 하고 싶었다고 이야기 합니다.

물론 사진은 환자와, 해당 병원 측에 허락을 통해 진행 되었습니다. 그녀는 실제 수술실에서 상주하며 약 2년이라는 보다 긴 시간을 통해 사진을 찍었는데요. 또한 암 종양과 같은 특정 대상물은 즉시 검사가 이뤄줘야 되기에 최소한의 촬영시간을 허용 했다고 합니다. 사진은 인체 중 쓸개 속에 생긴 결석인 즉 담석, 갑상선 종(갑상선 부분 제거), 유방암(유방 전체 절제술), 대장 암, 척수 협착증, 종양으로 절단한 신체 등을 있는 그대로 사실 적으로 표현했습니다.

‘Removals’ 시리즈의 더 많은 사진 및 ‘Maija Tammi’의 보다 상세한 정보는 그녀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