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의 귀를 품은 수영장

elmgreen-dragset-van-gogh-ear-rockefeller-center-new-york-designboom-01
elmgreen-dragset-van-gogh-ear-rockefeller-center-new-york-designboom-05
뉴욕 맨하탄의 ‘록펠러 센터(Rockefeller Center)’ 앞에 반 고흐의 귀 모양을 닮은 수영장 형태의 미술품이 설치돼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뉴욕 맨하탄 거리 곳곳에는 공공 미술품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뉴욕 현대미술관(MoMa, Museum of Modern Art)’ 근방의 ‘LOVE’ 조형, 8번 스트릿 ‘애스터 플레이스(Astor Place)’에 위치한 Alamo(또는 Cube), 월 스트릿의 ‘Charging Bull’ 등 다양한 공공 미술품이 설치되어 뉴욕 시민들 및 관광객들에게 미적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12일에는 현대미술의 거장이라 불리는 듀오, 덴마크 출신 ‘마이클 엘름그린(Michael Elmgreen)’과 노르웨이 출신 ‘잉가 드락셋(Inga Dragset)’이 맨하탄 미드타운에 위치한 록펠러 센터 앞에 ‘반 고흐의 귀(Van Gogh’s Ear)’라는 미술품을 설치해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공공 예술 기금을 통해 제작 되었으며, 반 고흐의 귀의 형상을 나타냄과 동시에 수영장의 형태를 보이고 있는 보는 이의 시각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어 흥미롭습니다. 고대 신화에서 등장할 법한 신비로운 모습과 평범한 수영장의 대조적인 모습이 한 작품에 녹아있는 이 작품은 반 고흐가 스스로 잘랐던 그의 귀를 연상케 하는데요. 이를 통해 일반 대중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스토리나 배경 등을 상상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이 작품을 제작했다고 합니다.

총 길이 약 30ft(약 9m)의 이 작품은 오는 6월 3일까지 전시된다고 합니다. 심플하지만 복합적인 예술관으로 제작된 이 예술품이 많은 이들에게 어떤 울림을 줄 지 기대가 됩니다. 작가의 자세한 프로필은 영국의 갤러리 ‘빅토리아 미로(Victoria Miro)’의 공식 홈페이지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