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의 라운드하우스, 50주년 기념 포스터 공개

7영국 런던에 위치한 아이코닉한 공연장 ‘라운드하우스(Roundhouse)’가 개관 50주년을 맞아 그간 함께했던 아티스트들과의 추억을 되새기고 있습니다.

만일 ‘라운드하우스(Roundhouse)’가 말을 할 수 유기체였다면 아마 그가 들려주는 일화는 끝이 없을 것 같습니다. ‘앤디 워홀(Andy Warhol)’이 그의 유일한 연극이었던 ‘포크(Pork)’를 상연했던 장소이기도 하고, ‘앤토니 곰리(Antony Gomley)’의 작품이 설치되어 있으며, 수많은 아티스트들의 공연으로 예술적 혼이 깃들어 있는 영국의 상징적인 공연장인 라운드하우스는 올해로 개관 50주년을 맞았는데요. 50년이란 세월 동안 라운드하운드를 거쳐간 아티스트와 진행했던 전시는 손꼽을 수도 없을 만큼 방대합니다.

라운드하우스는 50주년이라는 상징적인 해를 자축하며 그간 공연을 진행했던 아티스트들의 정보를 한데 모아 기념하는 웹사이트를 만들게 됐는데요. 아티스트들의 작품 이미지, 당시의 사진, 그들의 일화를 비롯한 다양한 이야기를 소개하며 라운드하우스가 왜 런던의 예술과 문화의 산실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라운드하우스는 지난 50년간 진행했던 공연들의 포스터를 수집해 대중들에게 공개했는데요. 앤디 워홀의 연극 ‘포크’의 포스터를 비롯해 50년 전부터 이어져온 공연들의 포스터가 빈티지한 매력으로 지금의 우리에게 많은 영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포스터는 작가가 알려져 있지 않는데요. 공연을 진행했던 아티스트들의 친구 또는 팬들이 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작가가 밝혀졌든, 밝혀지지 않았든 그 여부와는 크게 관계 없이 이 오래된 포스터들은 광고물을 넘어 하나의 예술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라운드하우스는 1846년에 기차 보관소로 사용할 목적으로 지어졌는데요. 이후 진(Gin)을 보관하는 창고로 용도가 변경되고, 1960년대에 되어서야 공연장의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게 됩니다. 이때 존 레논(John Lennon)’의 아내이자 설치미술가인 ‘오노 요코(Yoko Ono)’의 전시와 영국의 전설적인 록 그룹 ‘레드 제플린(Led Zepplin)’의 데뷔 무대, 비트 제너레이션(Beat Generation)의 대표적인 시인이었던 ‘앨런 긴즈버그(Allen Ginsberg)’, 미국의 흑인해방 운동가였던 ‘스토클리 카마이클(Stokley Carmichael)’의 연설 등 다양한 인사들의 공연과 연설 등의 무대가 되며 런던 예술의 중심지로 자리잡게 됐습니다. 이에 더해 최고라 손꼽히는 전설적인 기타리스트 ‘지미 헨드릭스(Jimi Hendrix)’, 사이키델릭 록의 대중화에 기여한 미국의 록 그룹 ‘제퍼슨 에어플레인(Jefferson Airplane)’을 비롯한 뮤지션 역시 라운드하우스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게 됩니다.

이후 70년대에는 런던 카운터컬처(Counter Culture, 사회의 지배적 문화에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반대하는 하위문화)의 중심이 되는데요. 영국의 극작가이자 비평가였던 ‘케네스 타이넌(Kenneth Tynan)’의 포르노그래피 쇼 ‘오 캘커타(Oh! Calcutta!)’를 비롯해 영국 태생의 뮤지션이자 배우, 전위예술가였던 천재 ‘데이빗 보위(David Bowie)’, 여성 로커의 상징적인 존재인 ‘패티 스미스(Patti Smith)’ 등 수많은 뮤지션들의 에너지가 라운드하우스에 깃들었습니다.

이후 80년대에 들어서 라운드하우스는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다시 개관하게 된 2006년까지 폐관하게 되는데요. 2006년 이후로 비주얼 아트의 중심이 되어 디자인의 미학과 기술의 실용을 결합한 디자이너 ‘론 아라드(Ron Arad)’, 영국 태생의 조각가 ‘콘래드 쇼크로스(Conrad Shawcross)’를 비롯해 얼마 전 타계한 미국의 팝스타 ‘프린스(Prince)’, 전설적인 래퍼 ‘제이 지(Jay Z)’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수많은 이들이 라운드하우스를 찾으며 넘치는 에너지를 공유하는 장으로 다시 돌아오게 됐습니다.

이처럼 라운드하우스는 어느 한 영역에 치우치지 않은 예술 전반의 아티스트 및 팬들과 함께 호흡하며 반세기라는 긴 시간을 보내왔는데요. 수많은 공연과 연설, 역사적인 사건이 함께했던 50년의 역사가 계속해서 이어져 보다 많은 이들에게 더 큰 영감을 제공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라운드하우스 50주년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 및 이미지는 라운드하우스50주년 기념 마이크로사이트를 참조해보세요.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