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렌즈로 다시 한 번 맞붙은 삼성전자와 구글

samsung_smart_contact_lens_patent.0.0
2년 전, 구글이 스마트 렌즈 개발 계획을 공식적으로 선언한 가운데 삼성전자 역시 기존의 스마트 안경에서 한 걸음 더 진화한 스마트 콘택트 렌즈를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많은 이들이 스마트 렌즈 개발은 구글만의 영역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우리나라의 특허 출원 문서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빌트인 카메라가 장착된 스마트 콘택트 렌즈를 개발 중에 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 전문 블로그인 ‘샘모바일(sammobile)’을 통해 공개된 도면에 따르면 그 작동 원리까지 알 수 있는데요. 삼성전자 역시 구글과 마찬가지로 2년인 2014년에 이미 특허출원까지 한 상태여서 많은 이들이 놀라움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공개된 콘택트 렌즈 도면에는 소형 디스플레이, 카메라, 안테나, 눈 깜빡임을 통해 정보를 입력하는 다중 센서 등이 탑재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렌즈에 장착된 디스플레이는 정보를 눈으로 직접적으로 보내지만 이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과 렌즈가 서로 연결이 되어야만 한다고 합니다. 이 스마트 콘택트 렌즈는 기존에 구글 글래스를 비롯한 스마트 안경에서 한걸음 더 나아간 기술로 보이는데요, 눈을 깜빡이는 동작을 구분해 사진을 촬영하거나 스마트 안경보다 더욱 생생한 증강현실을 경험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디지털 디바이스의 소형화와 그 기능의 향상은 편리함을 제공하고 앞선 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역할을 하지만, 동시에 개인정보, 사생활 침해 등 다양한 부작용 역시 끊임없이 논란의 불씨를 지피고 있습니다. 과연 삼성과 구글, 두 거대 기업이 어떤 현명한 방법으로 이를 극복해내 어떤 결과물로 뜨거운 경쟁을 할 지 기대가 됩니다.

스마트 콘택츠 렌즈의 자세한 내용 및 전체 도면 이미지는 샘모바일의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해보세요.